이용안내
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안양시 홈페이지(안양시 정보통신과)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 가.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ㆍ인증, 회원자격 유지ㆍ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ㆍ통지,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나.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ㆍ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다.기타
온라인 신청 및 신고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 파일 현황
안양시 홈페이지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ㆍ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개인정보 파일명 : 홈페이지 회원
-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생년월일, 연락처, 성별, 로그인ID
- 수집방법 : 홈페이지
-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 보유기간 : 회원탈퇴시까지
- 나.개인정보 파일명 : 민원사무 처리
-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이메일, 연락처, 주소
- 수집방법 : 홈페이지
- 보유근거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 보유기간 : 10년
- 다.개인정보 파일명 : 온라인 신청 및 신고
- 개인정보 항목 : 이름, 이메일, 연락처, 주소
- 수집방법 : 홈페이지
-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 보유기간 : 10년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안양시 홈페이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ㆍ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 보유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회원가입 후 2년마다 개인정보보유 동의여부 확인
- 나.민원사무 처리
- 보유근거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에 의한 민원사무처리
- 보유기간 : 10년
- 관련법령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 다.온라인 신청 및 신고
-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 보유기간 : 10년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안양시 홈페이지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안양시 홈페이지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가.단일인증(SSO)서비스가 구현된 사이트(관리기관)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단일인증(SSO)서비스가 구현된 사이트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본인의 동의가 이루어진 사이트에 한해 별도의 로그인(각 기관 인증절차) 없이 해당 사이트의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회원 로그인 정보 공동이용 서비스 제공
- 제공대상 개인정보 항목 : 로그인ID
- 제공받은 개인정보 항목의 보유기간 : 단일인증(SSO)서비스 이용해지 시까지
-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시에는 단일인증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안양시 홈페이지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 위탁업무내용 | 위탁기간 |
---|---|---|
㈜한신정보기술 | 시 홈페이지 서비스 | 유지보수 계약 종결 시까지 |
㈜유비앤티스랩 | 통합로그인 서비스를 위한 회원정보 서비스 | 유지보수 계약 종결 시까지 |
② 안양시 홈페이지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ㆍ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ㆍ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안양시 홈페이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개인정보 열람요구
- 2.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3.삭제요구
- 4.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안양시 홈페이지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안양시 홈페이지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안양시 홈페이지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7조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① 안양시 홈페이지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가.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이름,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연락처, 로그인ID
- 나.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름, 이메일, 주소, 연락처
- 다.온라인 신청 및 신고 - 필수항목 : 이름, 이메일, 주소, 연락처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안양시 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 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나.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다.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제9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안양시 홈페이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 가.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나.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다.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라.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 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마.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 분야별 책임자 및 담당자 연락처
① 안양시 홈페이지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가.개인정보보호 분야별 책임자 : 안양시 정보통신과장 허재영
- 나.담당자 : 안양시 정보통신과 권누리(031-8045-5134, onuza@korea.kr)
② 정보주체께서는 안양시 홈페이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안양시 홈페이지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열람청구
아래의 기관은 안양시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안양시 홈페이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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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5년 3월 1일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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