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
-
1
한낮, 심야에는 광고용 조명기기를 소등 합시다.
네온사인 광고용 전광판 등은 광고효과가 없는 심야까지 점등된 경우가 많다.
타이머를 설치하여 정해진 시간에 자동 소등한다던가, 수동으로 꺼서 에너지를 절약하자 -
2
고효율 형광등기구를 사용합시다.
- 40W 형광등기구는 32W 고효율형광등은 20~35%의 절전 효과가 있다.
(단, 반드시 별도의 32W 전용 안정기를 채택해야 함) - 형광등기구에 반사 갓을 설치하여 에너지를 아끼자
- 40W 형광등기구는 32W 고효율형광등은 20~35%의 절전 효과가 있다.
-
3
실내에는 자연조명을 적극 활용합시다.
- 단층으로 된 일반 주택이나 공장의 경우 지붕에 자연채광시설을 하면 흐린 날에도 조명을 할 필요가 없다.
더구나 창고 같은 곳에서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 천정에 선 라이트를 설치하여 자연조명 가능성을 검토해 보자.
- 창고 같은 곳에서는 천정에 자연조명을 하거나 반사경으로 창문에서 자연광을 받아들이자
건축을 설계할 때는 자연조명 가능성을 최대한 고려하자. 자연조명 조도에 따른 실내조명을 자동제어 시키자
- 단층으로 된 일반 주택이나 공장의 경우 지붕에 자연채광시설을 하면 흐린 날에도 조명을 할 필요가 없다.
-
4
창가측 조명은 개별스위치를 달거나 자동점멸 장치를 설치합시다.
- 창가 측 조명은 자연광에 의하여 조도가 다른 면에 비해 높기 때문에 이 경우 개별 스위치를 부착하여 소등하거나 밝기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점·소등하는 자동 점멸 장치를 부착하자
- 효율이 좋은 등을 사용합시다
- 외곽등은 에너지 소비가 많은 수은등보다 더 밝고 에너지가 적게 소비되는 고압 나트륨등이나 메탈할라이드 등으로 교체하자
-
5
백열등을 LED등기구로 교체합시다.
- 백열등을 LED등기구로 교체하면 80% 이상의 절전이 가능하고, 20배 이상의 수명 연장 효과가 있다.
- 같은 밝기에서는 LED등기구의 소비전력(W)이 더 낮으므로 밝기(lm)를 잘 확인하고 교체해야 한다.
-
6
실내는 밝은색으로 꾸밉시다.
- 어두운색은 광선을 흡수하나 밝은색은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같은 밝기의 광원으로도 밝은 벽지는 조도를 더 높여 준다.
- 천장이 벽보다 밝은색이면 좋다.
- 창에서 마주 보는 벽이 밝아야 좋다.
- 회색, 황색, 분홍색 등을 방의 용도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자
-
7
조명은 실내 넓이에 알맞은 밝기로 합시다.
- 거실, 서재, 응접실, 공부방 등 용도에 따라 적절한 밝기를 맞추는 것이 좋다.
- 방 크기에 따라 조명기구 수를 정하자
- 반사 갓을 이용하면 밝기가 30% 정도 밝아진다.
- 사무실의 조도는 200lux를 초과하지 않게 한다.
- 상점의 조도는 300lux를 넘지 않게 한다.
- 상점 진열장에는 주간 조명을 절제 있게 소등하자
- 에너지 소비가 적은 LED 조명을 사용하자
- 필요한 곳에는 조광기를 달자
-
8
빈방 등 쓰지 않는 곳과 외출 시에는 반드시 소등을 확인합시다.
한집 한등 끄기
- 아파트 거실처럼 충분한 채광이 되는 곳에서도 조명을 켜둔 채 있을 때가 많은데 이것은 매우 나쁜 습관이다.
- 빈방과 외출 시 소등은 생활패턴에 따라 다르지만 적어도 10% 이상이 절전 효과가 있다.
- 중식 시간과 퇴근 시간 등 소등이 필요한 시간에는 반드시 소등하고 특별근무 시에는 꼭 필요한 곳만 점등하도록 하자
-
9
조명기기 및 반사판을 자주 닦아 밝게 합시다.
한 달에 한 번쯤 전구 주위를 깨끗이 닦아주면 훨씬 밝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특히 조명에 고조도 반사 갓을 달 때 조건에 따라서 25∼35% 정도 절전 효과가 있다.
반사 갓도 한 달에 한 번씩 닦아 주면 지속적인 밝기를 유지할 수 있다. -
10
복도 현관 등에는 타임스위치를 설치합시다.
우리는 불필요한 곳에 오랫동안 불을 켠 채로 내버려 두는 경우가 많다.
선진국에서는 석유파동 이전부터 타임스위치를 사용하여 불필요한 곳에서는 자동 절전을 하고 있다.
다음 장소에는 타임스위치를 설치하자- 아파트 현관 및 계단
- 복도(공공건물, 아파트)
- 일반주택 현관
- 타임스위치는 일정 기간마다 체크 관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