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서비스 이용 절차

1.‘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등록
  1. ‘정부24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등록

    ① ‘정부24’앱 다운로드하여 설치 → ② ‘정부24 앱’ 회원가입 및 로그인 → ③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선택

  2. 통신사 ‘PASS앱’을 이용한 본인인증 및 단말인증

    ① 통신사, 전체동의 선택 후 PASS 인증하기 → ②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인증 → ③ 인증완료
    ※ 통신사 PASS앱이 설치되어 있고, 가입되어 있어야 함

  3. 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등 주민등록증 필수 정보 입력

    ① 본인의 주민등록증 기본정보 입력(성명,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 → ② 비밀번호 등록 → ③ (옵션) 생체인증 추가 설정
    ※ ‘주민등록증 상세보기’ 비밀번호 등록 및 생체 인증

2. 본인의 주민등록증 확인
  1. (기본화면) ‘정부24앱’ 로그인, 홈 화면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선택

    ① ‘정부24 앱’ 로그인 → ②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선택

  2. (상세화면) 주민등록증의 상세정보(주민등록번호, 주소 등) 확인은 기본화면 하단의 ‘상세정보 표시’를 누른 후 비밀번호 또는 등록된 생체 인증으로 확인

    ① 기본화면 하단의 ‘상세정보 표시’ 클릭 → ② 확인서비스 비밀번호 또는 생체 인증 → ③ 내 주민등록증의 상세정보 확인

3. 타인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1. ‘정부24앱’에서 사실/진위확인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선택

    ① ‘정부24 앱’ 로그인 → ② 메뉴 > 서비스 > 신청/확인/공유 > 사실/진위확인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선택 → ③ 상대방의 QR스캔 → ④ 결과확인

4. 진위확인 내역조회
  1. 타인의 QR스캔 대기화면에서 왼쪽상단 '시계 아이콘' 모양 클릭

    ① 타인의 QR스캔 대기화면에서 왼쪽상단 '시계 아이콘' 선택 → ② 진위확인 내역 조회(기간선택)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확인사항

  • 실물 주민등록증이 정상 상태인 경우만 이용 가능
    •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를 교부 받은 경우에는 이용 가능

      ※ 아래의 경우에는 이용불가

    • 주민등록증이 ‘분실’ 또는 ‘습득’ 처리된 상태인 경우
    • 주민등록증이 재발급 된 후 종전의 주민등록증으로 시도한 경우
    • 주민등록증 신청, 재발급 신청 후 교부처리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만 이용 가능

    통신사 본인인증 및 단말인증을 위해 PASS앱 설치 및 사전 가입 필수/p>

  •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시 즉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이용불가하게 되며, 분실신고 해지시 서비스 재가입 필요
  • 휴대폰 분실시 즉시 통신사에 분실신고하여 타인의 도용 방지
    • 휴대폰 분실 신고된 경우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이용 불가하게 되며, 휴대폰 습득 시 서비스 재등록 필요
  • 스마트폰 기기 변경 또는 휴대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 서비스 재등록 필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이용절차(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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