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사이버세상, 신나는 디지털 축제 /2019경기과학축전&제18회 smart 안양사이버 과학축제 / 2019.6.8.(토)~6.9.(일) 2일간 안양체육관 일원
스토리텔링 발명대회
스토리텔링 발명대회 사진1 스토리텔링 발명대회 사진2

스토리텔링 발명대회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중시하는시대의흐름 속에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발명대회를 계획하여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문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제8회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발명대회 참가 방법

참가신청

  • 접수 : 2019.4.22.(월) 09:00 ~ 5.17.(금) 23:00까지
  • 참가신청 방법
    • 경기도학교발명교육연구회 홈페이지(http://cafe.naver.com/gginvention) 까페-발명대회-스토리텔링대회에 양식1, 양식2, 양식3을 하나의 파일로 제출
    • 신청서 접수시 파일명은 '지역-학교-이름.hwp'로 저장

      예시) 안양시 성남초 김고양, 이시흥 학생이 참가하고자 한다면 파일명을 '안양-성남초-김고양이시흥.hwp'로 파일을 등록

  • 참가서류(아래 서류를 하나의 파일로 제출)
    • 양식1 : 참가신청서 및 아이디어 설명서
    • 양식2 : 사진·동영상 촬영 및 활용 동의서
    • 양식3 : 학생·지도교사의 개인 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 경기도학교
      발명교육
      연구회카페 접속

    2. 발명대회

    3. 스토리텔링
      대회

    4. 양식
      다운로드

    5. 작성 후 탑재

제8회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발명대회 운영 방식

예선대회

제시된 문제를 보고 아이디어 설명서(양식1, 양식2, 양식3)를 작성한 후 제출한다.

본선대회

  • 본선대회 참가인원 : 초 7팀(1팀 2명), 중 7팀(1팀 2명), 고 7팀(1팀 2명) 이하로 선발한다. 단, 예선대회 접수 팀수가 이에 미달할 경우에도 수준이 미흡할 경우 탈락할 수 있다.
  • 스토리텔링 기법의 효율적인 적용을 위해 팀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준비할 수 있다.
    예) 발표 자료, 음악 자료, 동영상 자료, 그림 자료 등 대회장에는 이것을 구현해줄 수 있는 컴퓨터 및 스피커, 프로젝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원활한 대회 운영을 위하여 6월 7일(금)까지 경기도학교발명교육연구회(http://cafe.n aver.com/gginvention) 까페에 모든 파일을 업로드해야 한다.

    (단, 용량이 커서 까페 글 등록이 안될 경우 ssejool@hanmail.net으로 제출 가능하다.)

  • 심사위원 앞에서 5분 내에 스토리텔링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해야 하며, 3분 정도의 질의, 응답 시간이 있다.
  • 본선 대회장은 지도교사와 학부모 등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다.(단, 심사에 방해가 되는 행위가 있을 경우 대회 운영자에 의하여 출입을 못할 수도 있다.)

제8회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발명대회 문제

초·중·고등학교부 공통 문제
초중고등학교부 공통 문제를 학교급별,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발명대회 문제로 나타낸 표입니다.
학교급별 이야기가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발명대회 문제
공통
국민이 지킨 역사 국민이 이끌 나라
우리의 발명품으로 3·1 운동에 참여하자

[엠블럼 출처 :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 100주년 위원회, '100주년 공식 엠블럼']
2019년은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설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입니다. 1919년 3월 1일 서울 탑골 공원에서 시작된 3·1 운동은 이후 두 달이 넘는 기간 동안 도시에서 농촌으로, 국내에서 국외로 확산되었습니다.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 따르면 그 당시 인구의 10%나 되는 200만 명이 만세 시위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민주주의·평화·비폭력의 정신이 빛난 독립 운동인 3·1 운동! 이제 우리는 그 당시로 돌아가 우리의 발명품으로 3·1 운동을 준비하고 '대한독립만세'를 크게 외치고자 합니다.


[스토리텔링 상황]
1. 다음은 3·1 운동과 관련된 영상입니다. 영상을 보고 스토리텔링에 참고하세요.


[EBS, 지식채널e, '소녀들']

[영상 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eSW0Mp8Uif8&list=WL&index=2]

2. 여러분은 여러분들의 발명품으로 위 영상의 3·1 운동을 준비하는 소녀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백성들과 함께 만세 운동에 참여하여'대한독립 만세'를 함께 부르짖을 때 여러분의 발명품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들의 발명품으로 1919년으로 돌아가 대한의 독립을 바라는 모두와 함께 3·1 운동을 스토리텔링해보세요.
[스토리텔링 필수 요소]
  • 1. 3·1 운동에 사용할 수 있는 발명품을 고안하고 제시해야 합니다.
  • 2. 발명품의 조건
    • 가. 민주주의·평화·비폭력의 정신이 빛난 3·1 운동의 취지에 부합해야합니다.
    • 나. 발명품은 1개만 고안하여 제시할 수 있습니다.
    • 다. 발명품은 3·1 운동의 준비, 만세 운동의 현장 등 3·1 운동과 관련된 어떤 장소에서 어디든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라. 발명품은 이미 존재하는 것이어도 상관없습니다.
    • 마. 발명품은 모형으로 제작하여 스토리텔링 중 제시하여야 합니다.
  • 3. 3·1 운동의 스토리텔링은 자유롭게 준비하여 표현하되 참가 팀 모두는 무대에서 스토리텔링 중 '대한독립만세'를 필수적으로 1회 표현해야 합니다.(단, 만세를 표현하는 방법은 스토리텔링 기법에 따라 노래, 뮤지컬, 연극, 이야기, 만화, 그림, 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