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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민원


홈 HOME > 전자민원 > 행정서비스헌장 > 기본서비스 이행표준

기본서비스 이행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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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담당업무와 함께 직원의 사진,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붙여 방문하는 고객이 1분 이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직원은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고객을 밝은 미소로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사무실 내에 민원상담석을 설치하여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직원이 업무처리 중에 방문한 고객을 대하게 된 경우에는 즉시(10초 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을 먼저 듣겠습니다. 다만, 방문고객 또는 전화민원을 상담중일 때에는 잠시 기다릴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상담을 마치는 즉시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로 의문사항을 묻거나 민원을 제기할 경우 벨소리가 2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또는 “감사합니다.” “저는 ○○과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겠으며, 용건이 끝나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맙습니다.” 라는 인사와 함께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 줄 때에는 담당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연결하는 전화번호를 안내한 후 연결토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어 해결이 어려운 민원은 전화번호를 기록하고 해당직원에게 전달하여 예약시간(3시간 이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람직한 민원처리 자세

가.방문민원
  • 민원실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2명의 안내도우미(명예시민과장)를 배치하겠습니다.
  • 고객 전용 FAX기 1대를 설치하여 항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지도를 설치하여 민원처리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해 돋보기 9개를 비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고객의 민원서류는 대서해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방을 설치하여 필요한 각종 정보를 찾아 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자동혈압계 1대, 체중계 1대, 키·시력측정기 1대를 설치하여 간단한 건강검진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으로 알고 기분좋게 통화를 마칠 수 있도록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중에는 고객이 말씀하는 중요 부분을 1회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고 메모하여 고객의 의견이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한 민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겠으며, 답변드리지 못한 사항이나 부족한 사항에 대하여는 예약시간(3시간 이내)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 컴퓨터 통신민원
  • “안양시에 바란다”에 올린 민원은 7일 이내에 처리하여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것은 중간처리상황을 게시하여 고객들의 궁금한 사항을 해소해 드리겠습니다.

라. 일반민원
  • 민원서류는 다른업무에 우선하여 처리하겠으며, 처리기간이 남아있다는 이유로 지연처리하지 않겠습니다.
  • 민원서류 접수시 법령에 정한 구비서류 이외의 서류를 추가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기관 내부적으로 또는 신분증으로 확인이 가능한 서류는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고객께서 요구하신 사항이 법령 또는 제도상 처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대안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복합유기한 민원으로서 처리기간이 10일 이상인 민원은 해당민원에 경험이 많거나 지역실정에 밝은 6급이상 공무원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처리에 도움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마. 고충민원
  • 위법·부당한 행정행위나, 소극적 행정행위 또는 불합리한 제도로 인하여 불편·부담을 느끼는 사항에 대하여는 고충 민원창구를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성격상 처리기간이 1주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중간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들이 부담없이 전문인과의 상담을 통하여 고충을 해결 할 수 있도록 생활법률상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생활법률상담창구
생활법률상담창구 안내
구분 상담요원 상담시간
사랑의 전화 전문상담원 월요일~금요일 09:00~17:00
생활법률상담 변호사 월요일 14:00~17:00
노무사 둘째·넷째 화요일 14:00~17:00
감정평가사 수요일 14:00~17:00
세무사 목요일 14:00~17:00
손해사정사 금요일 14:00~17:00

민원관련 정보공개

  • 민원에 관한 전화문의시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고 고객께서 원하실 경우 관련 자료를 FAX, 우편, E-mail 등을 통해 보내드리겠습니다.
  • 특히 달라지는 법령과 제도는 안양시 홈페이지, 홍보전단, 간행물, 지역방송 등을 통하여 신속하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타부서에 원하는 자료가 있을 때에는 행정정보공개 창구를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꼈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 7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안내
서비스별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복합민원접수 민원행정팀 8045-2408 8045-2861
어디서나 민원발급 민원행정팀 8045-2578 8045-2861
주민등록등·초본발급 민원행정팀 8045-2578 8045-2861
여권발급 여권팀 8045-5170 8045-2534
자동차 등록민원 차량등록팀 8045-2133 8045-2868
자동차 책임보험
검사·구조변경
차량검사팀 8045-2439 8045-2871

불만접수·처리창구
불만접수·처리창구 안내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생활주변 불편사항 신고 안양시콜센터

031-8045-7000

031-8045-6515
공무원부조리 신고 감사실 031-8045-2071 031-8045-2822
공무원 친절 불친절 신고 감사실 031-8045-2071 031-8045-2822

안양시 홈페이지 : 안양시에 바란다
안양시 인터넷 서비스 안내
창구명 담당부서 위치
안양시에 바란다 시민봉사과 초기화면→시민참여→안양시에바란다

시정 및 보상조치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재방문 1회마다 5,000원 상당의 물품(지하철승차권, 버스표,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 등)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하였거나 받았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한 경우
    • 해당공무원 교육과 함께 1회는 본인에게 통보하여 경각심을 갖게 하고 2회일 경우 본인과 상급자에게 통보 후 경고를 주며, 3회시에는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민원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후 1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담당자가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물품(지하철승차권, 버스표, 도서상품권, 문화상품권 등)을 보내드리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하여는
    •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 절감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 의견을 보내 주신 분께는 1개월 이내에 채택 또는 반영여부를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고객들로부터 청취한 각종 애로사항이나 정보는 적극 반영하고 대외적으로 철저히 보안을 유지하여 정보제공에 따른 선의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포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그 결과는 안양시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제도의 개선 등으로 시정토록 하겠으며 아울러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공표 후 3개월 이내에 시정사항에 따른 조치계획도 안양시 홈페이지 등에 공표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적극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럽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하는 의견은 시정발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제언을 당부드리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거나 전화상담을 원할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훨씬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시민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한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성명,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담당부서 시민봉사과 > 민원행정
  • 문의 031-8045-2319

콘텐츠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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