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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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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서명사실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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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 본인이 직접 서명한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하고 발급해주는 종이문서
  •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며, 인감증명제도와 병행하여 운영

발급방법: 본인이 발급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신분증을 제출하고 발급신청

  • 신분증
    • 1) 내국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등록증만 가능
    • 2) 외국인 : 외국인등록증
    • 3) 국내거소신고자 : 국내거소신고증과 여권(반드시 둘다 지참)
  • 대리발급 불가

신청대상별 발급 기관

  • 내국인, 재외국민, 재외국민국내거소신고자: 전국 시·군·구·읍·면·동주민센터
  • 외국인, 외국국적동포국내거소신고자: 전국 시·구(*자치구만 가능)·읍·면사무소

발급 시 유의사항

  • 부동산 관련 용도의 경우: 소유권이전, 제한물권 설정, 기타 중 하나 선택하며, 거래 상대방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기재
  • 부동산 관련 이외의 용도인 경우: 해당 용도를 직접 기재해야함.
  • 수임인이 있는 경우 수임인의 성명과 주소 기재(자격증이 있는 법무사, 변호사 등에게로 위임시 직책과 이름만 씀. 예)“김안양 변호사”)
  • 본인의 이름을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서명하여야 함.

발급수수료

: 통당 600원

  • 담당부서 시민봉사과 > 민원행정
  • 문의 031-8045-2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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