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링크
  • 트위터 링크
  • 블로그 링크
  • 유튜브 링크

시민참여


홈 HOME > 시민참여 > 민원옴부즈만 > 옴부즈만 민원 처리절차

옴부즈만 민원 처리절차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쇄하기

민원옴부즈만은 안양시 소속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고충민원을 조사하여 시정 권고하고 제도개선을 하도록 의견을 표명하는 독립된 행정감찰관입니다.

민원의 접수

민원인이 고충신청서를 제출하면 접수인을 날인하고 접수일시 및 번호를 기재한 후 고충민원처리부에 기록하고 민원옴부즈만 결재를 받습니다.


민원의 조사

  • 접수된 민원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7일 이내 조사를 시작합니다.
  • 시의 관계부서에 민원조사 취지를 통보합니다.
  • 관련부서의 서류를 열람하고, 담당직원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받습니다.
  • 필요시 현장 확인조사를 실시하고 옴부즈만 위원회 회의를 개최하여 판단합니다.
  • 민원인의 편에 서서 판단하고 시의 해당부서에 시정, 제도 개선사항 등을 별도의 서식에 작성하여 권고ㆍ의견표명을 합니다.
  • 권고ㆍ의견표명을 받은 부서에서는 15일 이내에 조치결과(계획)를 옴부즈만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 민원조사 대상이 아니거나 민원조사 결과 시의 행정행위가 정당하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 등을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신청인에게 통보합니다.
  • 당해연도 12월말까지의 연간 운영상황을 익년도 2월 말일까지 작성하여 시에 통보하고 시의회에 보고합니다.

옴부즈만민원 처리절차

  • 1.상담 및 신청

    인터넷, 방문, 서면, 우편, 전화, FAX 등으로 민원신청

  • 2.사실조사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7일 이내 조사착수하고 관계부서에 통보

  • 3.심의ㆍ의결

    위원회에서 심의 후 행정처분등이 위법ㆍ부당하면 시정권고 등 조치

  • 4.결정통지

    -관계부서 및 신청인에게 30일 이내 통지
    -관계부서에서는 처리결과를 15일 이내 옴부즈만 통보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민원옴부즈만
  • 문의 031-8045-269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