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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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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옴부즈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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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민의
고충민원을
귀 담아
듣겠습니다

  • 억울함이 없는 안양시정
  • 불편함이 없는 안양시정
  • 차별이 없는 안양시정
  • 혈세낭비 없는 안양시정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안양시 민원옴부즈만

※ 전화로 문의하셔도 정성을 다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031-8045-2693, 2694


민원옴부즈만이란

"민원옴부즈만은 안양시 소속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고충민원을 조사하여 시정 권고하고 제도개선을 하도록 의견을 표명하는 독립된 행정감찰관입니다."

옴부즈만이란 스웨덴어로 『대표자, 대리인, 변호인, 후견인』이라는 뜻입니다.
옴부즈만제도는 1809년 스웨덴에서 최초로 창설한 이후 핀란드, 뉴질랜드, 영국, 프랑스, 호주 등 선진 민주국가들이 채택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2008년 9월 민원옴부즈만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2009년 1월에 민원옴부즈만을 위촉하여 안양시 소속행정기관에 대한 시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하여 지방옴부즈만의 선도적 역할을수행하고 있습니다.


옴부즈만은 이렇게 운영합니다

  • 안양시 민원옴부즈만은 1명으로 시정조정위원회 의결을 거쳐 시장이 위촉하였으며, 신분은 민간인입니다.
  • 무보수, 비전임직으로 하여 시장의 소속으로 하되 그 권한에 속하는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지위를 가집니다.
  •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 연임할 수 있습니다.
  •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전문적,기술적 사항에 대하여 자문을 구하기 위하여 민원옴부즈만 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은 민원옴부즈만이며 위원은 변호사, 교수, 건축사, 세무사 등 각계각층의 민간전문가 9명으로 구성하였습니다.
  • 옴부즈만 사무기구에 조사 및 업무보조를 위하여 공무원으로 하는 전문조사원 2명을 두었습니다.
  • 국회의원, 지방의회의원, 자치단체의 장 또는 정당과 관련된 직위를 겸직할 수 없습니다.
  • 직무상 알게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되며 그 직을 사임한 후에도 같습니다.
  • 본인이 사임을 원하거나, 금고이상의 형을 받거나, 그밖에 정상적인 직무수행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에 시장이 해촉합니다.

옴부즈만이 하는 일

  • 시민권리 구제 기능

    행정기관의 위법ㆍ부당한 행정처분 또는 처리지연 등 부작위, 불합리한 제도에 의하여 권리이익이 침해되거나 불편ㆍ부당을 받은 시민의 고충민원을 신속ㆍ간편하게 처리하여 줍니다.

  • 행정의 민주적 통제 기능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등을 시정ㆍ권고함으로써 유사한 사안에 대하여 시정의 기준을 제시하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기능. 불합리한 정책·법령·제도에 대한 권고의견을 표명합니다.

  • 민원 종결 기능

    고질적으로 계속 반복되는 민원 등에 대한 종결처리를 합니다.

  • 갈등해소 기능

    시의 불합리한 행정처분을 바로잡게 하며 상호 간 협의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시와 시민과의 갈등 해소를 이루어 냅니다.


추진경위 및 일정

추진경위 및 일정 안내
일시 일정
2008년 9월 30일 민원옴부즈만 운영에 관한 조례 공포 및 제정
2008년12월 4일 민원옴부즈만 운영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 공포 및 제정
2009년 1월 29일 제1대 민원옴부즈만 위촉(송영순)
2009년 2월  2일 민원옴부즈만 제도 시행
2009년 2월13일 민원옴부즈만 위원회 구성
2011년 4월 4일 제2대 민원옴부즈만 위촉(황지연)
2011년 4월14일 제2기 민원옴부즈만 위원회 구성
2013년 4월 4일 제3대 민원옴부즈만 위촉(황지연)
2013년 4월14일 제3기 민원옴부즈만 위원회 구성
2015년 2월  6일 제4대 민원옴부즈만 위촉(송영순)
2017년 2월  6일 제5대 민원옴부즈만 위촉(송영순)
2018년10월26일 제6대 민원옴부즈만 위촉(조남일)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민원옴부즈만
  • 문의 031-8045-26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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